현재 사회복지학과 일정에 맞춘 논문일정이 조정중에 있어 논문을 준비하시는 석,박사생들을 위해 전체 대학원 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.
추후에 공지해드리는 사회복지학과의 논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지사항을 필히 확인부탁드립니다.
2021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니, 대상자가 있는 학과에서는 일정 및 세부사항을 확인하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.
○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.
○ 각 일정이 도래하면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.
○ 관련 규정은 ‘학칙시행세칙(대학원) 제4장 학위논문’ 입니다. [붙임17] |
[논문 진행 순서]
시기
|
3/17-19
|
|
3/15 – 3/26
|
|
4/5 – 4/16
|
|
4/19-21
|
|
4/19-5/28
|
|
6/23-24
|
순서
|
수료생
연구등록
(논문등록)
|
→
|
공개발표
심사위원
구성
|
→
|
가제본,
카피킬러 검사결과 제출
|
→
|
심사비
납부
|
→
|
최종심사
|
→
|
논문완본
|
학생
|
등록비납부
(재학생은
등록금납입시
지도비납부)
|
|
논문
공개발표
(연구윤리
준수확인서
제출)
|
|
논문가제본
제출,
카피킬러 검사결과
‘상세보기’
제출
|
|
심사비
납부
|
|
최종심사
|
|
완본제출
|
각
학과
|
대상자
등록 지도
|
|
결과보고,
심사위원
추천
|
|
가제본제출
지도,
카피킬러 검사결과
제출 지도
|
|
심사비
납부 지도
|
|
최종심사 결과 보고
|
|
제출지도
|
대학원
|
등록자명단
학과송부,
준비지도/
등록비 관리
|
|
공개발표
결과 및 심사위원 관리
|
|
카피킬러
캠퍼스
사용 준비
|
|
심사비
관리
|
|
심사결과 관리,
심사비, 지도비 지급 준비
|
|
완본
접수,
결과관리
|
1.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
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(영구수료해제자 포함) 연구등록자로 아래 ‘가~바’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|
가. 학점 취득자
1) 석사 |
24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2) 박사 |
36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3) 석·박사통합 |
60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※ 중복과목은 제외함
※ 선수과목, 추가학점 지정자는 선수과목 이수 및 추가학점 취득이 필요함 |
나. 종합시험 합격자
1) 논문진행 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, 불합격 시 논문 제출이 불가함 |
2) 2021학년도 1학기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3월 17일(수) 발표 예정임 |
3) 종합시험 시행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해야 함 |
다. 연구윤리교육 이수(예정)자
1) 대학원에서 지정한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또는 이번 학기 이수 예정자 |
2) 2021-1학기 연구윤리교육은 5월(1차), 6월(2차)에 개설될 예정임 (추후 안내 예정) |
라.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(논문작성학기 포함)
1) 석사과정 |
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2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
(논문 작성 학기 포함) |
2) 박사 및 석·박사통합과정 |
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
(논문 작성 학기 포함) |
마. (외국인)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,
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문
진행이 가능함
바. (박사 및 석․박사통합과정)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,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
2.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
가. 기간 : 2021년 3월 15일(월) ∼ 3월 26일(금)
나. 공개발표 방법 : 논문지도교수 · 주임교수 ·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
다.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공개발표결과보고서[붙임1]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2) 연구윤리준수확인서[붙임2](공개발표 결과 합격자만 해당)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
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3. 논문심사위원 추천(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, 합격자만 해당)
가. 기간 : 2021년 3월 15일(월) ∼ 3월 26일(금)
나. 심사위원
1) 석사학위과정 : 3명 (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)
2) 박사학위과정 : 5명 (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)
※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(석사 3명,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)
※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
다.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
1)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(EXCEL)[붙임3]
– 학과에서 취합된 공개발표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및 첨부하여
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 발송
2) 심사위원명단[붙임4, 붙임5]
가)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나)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(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)
4.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‘상세보기’ 제출
가. 기간: 2020년 4월 5일(월)~ 4월 16일(금)
나. 대상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
다. 가제본 제출
구분
|
석사과정
|
박사과정
|
비고
|
가제본 제출
[별도 양식 없음]
|
3부
|
5부
|
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
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
※ 교학팀 제출 불필요함
|
카피킬러 검사결과
‘상세보기’ 제출
[붙임6] 참조
|
3부
|
5부
|
[붙임6]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
서비스 안내’파일의 pg.4 참조하여 지도교수
확인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
|
5. 심사비 납부
가. 기간 : 2021년 4월 19일(월)~ 4월 21일(수)
나. 대상 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
다. 심사비 납부 :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
6. 최종심사 결과보고
가. 기간 : 2021년 4월 19일(월)~ 5월 28일(금)
나.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(EXCEL)[붙임7] : 학과에서 취합된 심사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
양식 엑셀파일을 작성,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
2) 제출서류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가) 석사학위과정 :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8], 심사요지서[붙임10]
나) 박사학위과정 :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9], 심사요지서[붙임10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2차)[붙임11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3차)[붙임12],
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(5매)[붙임13]
7. 논문완본 제출
가. 기간 : 2021년 6월 23일(수) ∼ 6월 24일(목) (2일간) [붙임14, 붙임15, 붙임16]
나. 2020년 6월 중 학위논문 파일을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
하여 논문완본과 함께 제출 (관련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임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