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동권리기반 다문화통합교육 연구
【연구목적】
– 아동권리원칙에 기초하여 상호문화 이해나:: 문화수용성 향상 뿐 아니라 다양한 집단간의 소통과 공존을 실천하는 포괄적 다문화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함
– 도농지역을 포괄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 중인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함. 전국 지역아동센터 중 다문화가정 아동이 이용하는 센터는 80% 이상에 달함.
– 지역아동센터 현장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, 확산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인지적, 정서적 특성, 다양한 발달단계에 따른 차이,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, 도농간의 차이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모듈형으로 현장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발하고자 함.
【역할】
다음에 대한 연구보조:
-다문화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자료 검토
-국가차원의 다문화교육과정 현황 고찰
-중고등학생 대상 다문화통합교육과정안 구성 및 개발
-관련 부분 보고서 집필
【연구자】이채원 교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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